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 K-시티 구축…100억원 투입

자율주행차 실험도시(K-City) 구축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 연구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보고회에는 교통안전공단과 현대모비스, 서울대 등 공동연구기관 8곳과 미국 버지니아대 등 위탁연구기관 2곳이 참여한다.

이번 연구개발사업은 2019년 12월까지 진행되며 총연구비는 188억원으로 100억원은 자율차 실험도시를 구축하는 데 쓰이고 나머지는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실험도시는 경기 화성시에 있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시험로에 자율차 실험에 필요한 실도로·시가지 환경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구축된다.

실험도시는 건물·신호교차로·버스전용차로 등이 구현된 '도심부', 스쿨존·자전거도로·자율주차시설 등이 있는 '커뮤니티부·자율주차시설', 고속도로를 모사한 '자동차전용도로', 국도·지방도 환경이 반영된 '교외도로'로 구성된다.

실험도시에서는 연구자가 필요한 상황·조건을 설정해놓고 실험을 반복할 수 있어 똑같은 상황을 반복·재현하기 어려운 실제 도로환경보다 자율차 기술개발·평가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실험도시를 최대한 빠르게 구축하기로 했다.

'2020년까지 자율차를 3단계 수준에서 상용화'한다는 목표에 필수적인 자동차전용도로 부분은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한다.

3단계 자율주행은 고속도로·자동차전용도로 등 제한된 조건에서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하지만, 필요시에는 운전자의 대응이 요구되는 수준이다.

자동차전용도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도 내후년 상반기에 구축을 마친다.

특히 국토부는 실험도시 구축이 완전히 완료되기 전이라도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세계 최초 자율차 테스트베드인 미국 미시건대 '엠시티(M-City)'를 벤치마킹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2014년 9월 구축된 엠시티는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운영되면서 민간협력체계 등이 잘 마련된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실험도시 구축과 함께 자율차 안전성 평가기준도 개발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 자동차전용도로 기반 3단계 자율주행 ▲ 자율주차 ▲ 자율차에 탑재된 인지·판단·제어기능 고장 시 상황별 안전성과 해킹 등에 대비한 자율차 통신시스템 등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내 시험운행구역 네거티브 전환과 자율차 시범운행단지 지정을 마치고 내년에는 자율차와 운전자 간 제어권 전환에 대한 안전성 연구에 착수하는 등 자율차 기술·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jylee2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