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 확보 어렵고 설치인력도 태부족…2∼3주 대기도
제조업체는 배송 밀려 생산량 조절도…"이번 주가 절정"


1994년 이후 최악의 무더위가 예상되는 올여름 에어컨을 생산하는 가전업체들은 판매량 증가로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고도 애를 태우고 있다.

제품을 구매하고도 곧바로 설치하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9일 한 가전업체 대리점에 문의하자 에어컨 구입 후 설치까지 5일가량 기다려야 한다는 답이 돌아왔다.

대리점 관계자는 "에어컨 구매 고객들이 몰리면서 재고 확보가 어려운 데다 설치인력이 부족해 빨라야 주말에나 설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에어컨을 주문하고서도 설치까지 2∼3주까지 기다린다는 사례가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공식 대리점이 아닌 사설 업체를 찾거나, 설치 기사에게 웃돈을 주고서야 문제를 '해결'했다는 이도 있다.

새 제품을 구입한 게 아니고 이사로 에어컨을 다시 설치하거나 고장으로 수리해야 하는 경우는 기사를 만나기가 더욱 어려운 실정이다.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에어컨 구매에서 설치 서비스까지 평균 3일가량 걸리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 중견 가전업체 관계자는 "현재 주문 후 설치 대기 제품만 2천건 이상 밀려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대개 8월 초부터는 에어컨 판매량이 서서히 소강 흐름을 보이지만 올해는 늦게까지 주문이 몰리고 있다.

연일 불볕더위와 열대야가 이어지는 데다 정부의 에너지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 정책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재고 확보에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더 큰 문제는 설치다.

에어컨 설치·수리는 전문 인력이 맡아야 하는데 하루에 작업 가능한 양에 제한이 있다.

업체별로 다르지만, 에어컨 설치는 대개 2인 1조로 이뤄진다.

정상적으로 작업할 때 하루에 가능한 양은 5건 안팎으로 파악하고 있다.

찾는 이들이 늘면서 기사들이 작업 중 사고를 당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서울 노원구의 3층짜리 빌라 외벽에서 에어컨 실외기를 수리하던 40대 기사가 추락해 숨졌다.

이달 초에는 대전의 2층짜리 빌라 외벽에서 작업하다 떨어져 치료를 받고 있다.

업체에서는 설치·수리 수요가 특정 시기에 몰리다 보니 인력을 여름철 주문량에 맞춰 무작정 늘리기는 어렵다고 설명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에어컨 판매 호조로 지난 4월 중순부터 에어컨 생산 라인을 풀가동하고 있지만 최근 며칠 간은 주간 근무만 하고 있다.

생산하더라도 배송을 못 하는 물량이 있어서 생산량을 조절하는 것이다.

가전업계 한 관계자는 "에어컨 설치 물량은 이번 주가 절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소비자들 불편을 최소화하고 기사들 안전도 챙기기 위해 서비스센터에서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