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비리와 관련해 검찰이 정조준한 강만수(61) 전 산업은행장이 7일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강 전 행장은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일감 몰아주기'와 '부당투자' 혐의
에 대해 반박했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강 전 행장이 대우조선 경영진을 압박해 바이오업체 B사에 80억원을 투자하게 하고, 중소 건설업체 W사에 50억여원의 일감을 몰아줬다는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이다.

그는 B사에 대한 부당투자 강요 의혹에 대해 "2011년 행장에 부임해 B사에 투자를 검토해 볼 것을 권고한 것은 사실이지만, 부정한 청탁이나 강압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대우조선이 조선경기 하강을 대비한 다각화 핵심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으며, B사가 벌이던 바이오에탄올 사업은 핵심 국정과제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종친회 소속인 강모씨의 W사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는 "강모씨가 대우조선 주변에서 말썽을 일으킨다는 정보보고를 듣고 즉시 전화해 내 이름을 팔고 다니지 말라고 호통쳤다"며 "산업은행장 비서실에도 강씨가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고 했다.

자신의 측근 7명을 대우조선 고문으로 채용하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단 한 명의 측근도 채용시키지 않았으며, (언론에 보도된) 7명도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부인했다.

대우조선해양의 각종 비리를 적발하고도 덮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하는 입장을 밝혔다.

강 전 행장은 "내가 부임한 뒤 경영 관리를 강화했다"며 "대우조선을 설득해 컨설팅 형태의 경영 감사를 실시한 뒤 2012년 1월에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고서에 제기된 문제점에 따라 연임을 추진하던 남상태 전 사장을 정기 주주총회에서 퇴임시키고, 내부추천위원회가 천거한 고재호 당시 부사장을 선임했던 것"이라고 했다.

강 전 행장의 해명에 대해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 관계자는 "본인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