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 구성 與 제안, 특조위 조사권 배제하려는 것"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이석태 위원장이 특조위 활동기간을 늘리는 대신 별도의 조사를 담당할 국회 특위를 구성하자는 여권의 주장은 실효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27일부터 특조위 활동기간 보장을 요구하며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 중인 이 위원장은 2일 단식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최소 6개월이 소요되는 선체 정밀조사를 누가, 어떻게 진행하겠다는 건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세월호 선체 정밀조사 권한은 특조위에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은 여야 간 거래 대상이 아니다"라며 "선체가 인양되면 최소 6개월은 면밀히 조사해야 하는 만큼 그 예산과 인력도 충분히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전날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특조위 활동 기한을 연장하는 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여야 의원이 참여하는 국회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사 활동을 벌이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특조위 조사관들의 신분 보장도 요구하면서 "특조위 조사 활동을 거부한 해수부·해경 등 정부 부처는 국민 앞에 사과하고 특조위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라"고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7일째 단식을 마치고 3일 부터 정상적으로 위원장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며, 다음 날부터는 권영빈 상임위원이 3일간 단식하는 등 상임위원과 비상임위원이 릴레이 단식을 한다.

구의역 사고 이후 발족한 '지하철 비정규직 사망재해 해결과 안전사회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기자회견을 갖고 광화문 광장에서 동조 단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박경준 기자 comma@yna.co.kr,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