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말 완공.기숙사 수용률 35% … 수도권대학 평균 2.5배
한국산업기술대,공학도 친화형 제2기숙사 착공
한국산업기술대 교내에서 22일 열린 제2기숙사 기공식에서 교내외 인사들이 첫 시삽을 하고 있다. 이재훈 한국산업기술대 총장(사진 왼쪽에서 일곱 번째), 함진규 시흥시 국회의원, 김영철 시흥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젊은 대학생들의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면서도 공대생들의 특성을 고려해 설계한 신개념 2~4인실 기숙사가 최근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착공됐다.

교내 2100m² 부지에 지상 15층 규모로 건립되는 제2 기숙사는 442실에 수용인원 983명으로 휴게실과 세미나실, 커뮤니티 등 최신 편의시설을 갖추고 2017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원룸 형태의 2인실 외에 독립된 4개의 공부방(침실)을 갖춘 4인실 구조로, 팀프로젝트가 빈번한 공대생들에게 최적의 공간이 될 전망이다.
또 작은 공유 공간을 둬 토론과 협업이 가능토록 했고 화장실, 세면실, 샤워실을 따로 설치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전 수요조사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산업기술대는 제2 기숙사가 완공되면 기존 TIP기숙사와 합쳐 수용인원이 2400명으로 늘어나게 돼 수도권대학 기숙사 수용률 평균(지난해 공시기준 14%)의 2.5배인 35%에 이르게 된다고 밝혔다.

이재훈 총장은 “기존 기숙사가 연구시설을 함께 넣어 전공교육에 효과적이었다면, 제2 기숙사는 공대생들이 공동생활을 통해 협업과 인성을 키워 나가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라며 “제2 기숙사가 완공되면 지방 출신은 물론 통학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 대부분의 입주가 가능해져 주거 편의는 물론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