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 해킹 (사진=인터파크)


인터파크 해킹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경찰 조사결과에 인터파크 측이 입장을 밝혔다.

28일 인터파크 측은 “사이버범죄는 분명한 범죄로 단순 컴퓨터 범죄가 아니다. 인터파크는 범죄 조직의 협박 방식이 일반적이지 않은 점을 확인했고, 당사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범인 검거가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라는 선례를 만들고자 즉시 경찰에 신고하게 됐다”며 “최종적으로 북한 소행으로 밝혀져 범인 검거가 어려워진 점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 초기부터 경찰의 협조로 여러 차례 협상을 전개하면서 범죄의 실체에 다가갈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해커의 정황(특정IP 및 어휘)이 드러났기 때문에 2주간의 협상과정을 쉽게 설명할 수 없었던 점은 양해를 바란다”며 “언론 보도 3일만에 범죄 집단을 특정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간의 비밀수사를 통해 50여통의 메일을 주고받았고, 해외IP를 모두 검증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인터파크 측은 “인터파크의 경험과 인프라가 업계 최상위 수준을 갖추고 있지만 이번 사고를 계기로 보다 강력한 수준의 보안 시스템 적용하고, 고객정보 보호를 위해 전면 개선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다시 한번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정확한 원인규명과 대책을 마련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