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당대표 출마 선언 (사진=해당방송 캡처)


이종걸 당대표 출마 선언 소식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8일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출마를 망설이는 유력후보들을 모두 참여시켜 가장 역동적이고 감동적인 대선드라마를 만들겠다”며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이종걸 의원은 “탄생부터 어느 한 쪽에 치우친 당대표가 되면 역량있는 후보들이 선뜻 대선 경쟁에 나서는 것을 주저하게 하고 대선을 공정하게 관리하기도 힘들게 된다”며 “이번 당대표는 유력한 대선후보의 호위무사나 대선 경선의 단순한 관리자가 아니라 든든한 야권 연대를 구축하는 세심한 건축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권교체를 위해선 당이 단일한 세력으로 획일화돼선 안 된다. 한 집단이 당직과 국회직, 대선 후보를 독차지한다면 ‘더’민주는 ‘덜’민주가 될 것”이라며 “닫힌 문이 아니라 열린 문, 좁은 문이 아니라 넓은 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종걸 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을 지나면서 대한민국이 누란의 위기에 접어든 상황에서 또다시 정권교체에 실패한다면 민주세력은 국민에게 용서받을 수 없는 죄를 저지르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 어느 때보다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 당 내부에는 내년 대선 승기를 잡았다는 낙관론과 당 내부가 지나치게 한 세력, 한방향, 한목소리로 꾸려지는 현상 등 두가지 우려스러운 움직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야당은 다른 세력들을 포용했을 때에만 간신히 정권교체에 성공했다”며 “더민주에 ‘플러스 알파’를 하려면 광범위하고 전격적인 야권 연대 외에는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종걸 의원의 이날 출마 선언으로 더민주 당권경쟁 구도는 이미 출사표를 던진 추미애 송영길 의원·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에 이어 4파전이 됐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