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F 의장 성명 (사진=방송캡처)


ARF 의장 성명에 사드 문구는 빠졌다.

27일 올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의장국인 친북 성향의 라오스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관련 내용은 빼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우려하는 내용을 넣은 의장성명 최종본을 발표했다.

ARF 외교장관 회의의 최종 결과문인 이번 의장성명은 ‘장관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한 북한의 1월 6일 핵실험, 2월 7일 로켓 발사, 7월 9일 탄도 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현재 한반도 상황 전개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성명은 “장관들은 이 지역에서의 평화·안정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평화로운 방식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재표명했다”면서 “대부분의 장관들은 안보리 결의 2270호를 포함한 모든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북한이 준수할 것을 촉구했으며, 모든 당사국이 역내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고 평화로운 방식으로 한반도 비핵화에 추가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 등 일부 국가가 집요하게 사드 배치를 비난하는 문구를 포함하려고 시도했으나 관련 양자 접촉과 문안 교섭을 통해 반영되지 않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핵실험 시기와 미사일 발사 시기 등 북한의 구체적 도발 시기를 명기하고, 이런 북한의 행동이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분명히 지적했다”고 말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