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트 "실패를 두려워 말고 자신의 길 가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사진)가 27일 경북 경산시 영남대 캠퍼스를 방문해 학생들과 교감을 나눴다. 리퍼트 대사는 인문관 식당 선향재에서 학생 30여명과 오찬을 겸해 2시간가량 자유로운 질의응답 방식으로 간담회를 했다.

리퍼트 대사는 한국 대학생에게 해줄 조언이 있느냐는 물음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무엇이든 결정해서 그 길로 가보라”고 말했다. 그는 “청춘이 얼마나 어려운 시기인지는 알지만 지나고 보면 지금이 얼마나 독특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는 순간이었는지 알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실수하더라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실패하더라도 또 다른 기회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 동부 신시내티에서 태어나 서부에 있는 스탠퍼드대에 진학했을 때 도움받을 사람이 없어 막막했다”며 “한국 학생들이 미국에 있는 대학이나 기업으로 진출하는 데 매개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개막식에 참석해 눈길을 끈 대구치맥(치킨+맥주)축제와 관련해 자신을 치맥 애호가라고 소개한 뒤 “야구장에 가서 치맥을 즐기고 싶다”고 말해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 리퍼트 대사는 자신의 롤모델이 누구냐는 물음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언급하고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매우 학구적이고 열정적이며 자신감 넘치고 멀리 내다보는 능력이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