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 긴급회의

부산과 울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스 냄새로 불안이 커지자 국민안전처가 관계기관 긴급 회의를 열었다.

안전처가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가스 및 악취 발생에 따른 관계기관 안전점검회의'에는 환경부와 산업부, 경찰청, 기상청, 부산시, 울산시,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석해 원인 규명 방안 등을 논의했다.

회의를 주재한 김희겸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지진의 전조 증상이 아니냐는 우려에 전문가 등의 해명이 있었지만 지진 전조 증상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가스나 유해화학물질이 누출된 것이 아니지만 국민의 안전을 담보할 때까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또 "앞으로 이런 상황이 재발하거나 국민 불안이 커졌을 때 중앙부처 차원에서도 신속하게 대응하고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함으로써 국민이 정부를 신뢰하게 하고 불안하지 않도록 하는 게 정부의 역할"이라며 불안 해소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처는 이번 사례와 같은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대응과 복구 등 전반적 관리는 환경부가 주관해야 하며, 민간전문가를 단장으로 관계기관 합동점검단을 구성하고 점검 결과는 단장이 발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전처는 또 기상청은 부산과 울산 지역 주민이 가장 불안하게 생각하는 지진 관련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전처는 현 상황은 안전처가 주관해 대응할 상황은 아니라며 관계기관 합동점검단을 구성하면 적극적으로 참가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에서는 21일 오후 5시 30분께부터 2시간가량 가스 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200건 이상 접수됐고 울산에서는 23일 오후 2시 22분부터 1시간 만에 접수된 가스 냄새 신고가 20건이 넘었다.

(서울연합뉴스) 김준억 기자 justdus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