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최대 흑인단체 연설 (사진=힐러리 클린턴 트위터)

힐러리가 미국 최대 흑인단체 연단에서 연설을 했다.

18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민주당의 사실상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은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서 열린 전국유색인지위향상협회(NAACP) 연차총회에서 “(에이브러햄) 링컨의 정당이 트럼프의 정당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고 있다"며 "이는 민주주의에 큰 손실일 뿐 아니라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의 16대 대통령인 링컨은 노예해방을 통해 미국 역사에 큰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클린턴은 트럼프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출생지 의혹을 제기한 일, 그와 인종차별주의자들과의 연계 가능성, 멕시코계 연방법원판사를 비난한 일 등을 거론한 뒤 “트럼프의 기업이 1973년에 흑인에 대한 아파트 임대를 거부한 일로 검찰 조사를 받았던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루이지애나 주 배턴루지에서 경찰관을 노린 총격사건이 벌어져 경관 3명이 숨진데 대해 클린턴은 “경관과 그들의 가족들 뿐 아니라 우리 모두를 생각하며 마음이 매우 아팠다”며 “끔찍한 범죄고, 이런 광란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흑인들이 경찰과 관련된 사건에서 피살될 확률은 다른 인종집단과 비교할 때 균등하지 않고, 검문이나 수색을 받을 확률은 훨씬 높은 점은 인정해야 한다”며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형사사법 제도를 적당히가 아니라 철저하게 개선하겠다”고 주장했다.

또한 클린턴은 “미국 전역에서 500개소의 거점을 마련한 뒤 올해 선거에서 투표하는 사람의 수를 300만 명 더 늘리기 위한 활동을 오늘부터 시작한다”고 연설을 통해 밝혔다.

그는 “노상은 물론 대학 구내와 마이너리그 야구장, 이발소와 미용실 등에서 영어와 스페인어로 유권자 등록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클린턴의 연설 장소인 신시내티는 공화당이 이날 대선후보 공식 지명을 위한 전당대회를 시작하는 클리블랜드와 함께 같은 오하이오 주에 있다. 오하이오 주는 미국 정치권에서 대표적인 경합주, 즉 어느 한 정당을 적극적으로 지지하지 않는 정치성향을 보이는 지역이다.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