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는 집필 마치고 심의중…내용 공개해 국민 동의 안되면 수정"
"자유학기제가 가장 큰 성과…교사 양성 커리큘럼 개편 추진"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고위공무원의 막말 파문 등과 관련해 19일 "외부 전문가 영입 등 과감한 인적 쇄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정 역사교과서 개발과 관련해서는 11월에 집필 내용을 공개해 공정성이나 이념 편향성 등에서 국민 동의가 안된다면 얼마든지 내용을 수정하겠다면서도 내년 3월 각 학교에 배포할 계획은 변함이 없다고 못 박았다.

이 부총리는 취임 6개월을 맞아 이날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막말 파문 등으로)국민께 큰 상처를 드리게 돼 상당히 유감이고 죄송하다"며 "과감한 인적 쇄신을 통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경우에 따라서는 전문가 등 외부 인사를 과감히 영입하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다"며 "관료주의 사회에 변화를 주려면 바깥에서 비판적 시선으로 내부를 들여다볼 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정통 교육관료 중심으로 운용돼온 교육부에 외부 전문가를 기용해 새로운 공직 기풍을 불어넣겠다는 뜻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이 부총리는 올해 1월 취임 이후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한 과제로 자유학기제와 대학구조개혁, 장애인·다문화 학생 정책을 꼽았다.

우선 올해 새 학기부터 전국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 도입된 자유학기제와 관련해서는 "자유학기제로 인해 교실 수업이 달라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유학기제란 한 학기 동안 중간·기말고사를 치르지 않는 대신 토론·체험 학습 등을 자유롭게 하면서 적성과 진로를 찾도록 한 제도를 말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뭔가를 주입하는 게 교육이 아니라, 그 학생의 좋은 면을 끄집어내는 게 교육"이라며 "자유학기제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하고 있고, 주도적 학습, 토론 학습을 통해 실제 성적도 올라가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특히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넘기지 못하는 이유로 사회적 갈등 문제를 꼽으면서 결국 교육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자유학기제, 인성교육 등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가르친다면 엄청난 사회적 갈등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교육에 재투자하면 3만 달러를 넘을 수 있다.

기술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는 넘을 수 없다"고 진단했다.

대학 입시와 관련해서는 최근 입시전형의 대세가 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 '금수저 전형'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근본 기조는 이어가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부총리는 "입시에서 성적에 더 비중을 둘 것인지, 학생부에 더 비중을 둘 것인지는 대학이 판단할 일"이라면서도 "시험 점수 높은 학생이 우수 학생이냐는 근본적 물음에서 본다면 학종은 원래 취지를 살려 이어가는 게 맞는 방향"이라고 했다.

그는 "자유학기제와 학종 모두 취지를 살리려면 교사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본적으로모든 교사가 자유학기제와 학종에 잘 대비하도록 하고 소프트웨어 교육, 학생 정신건강 상담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기관 커리큘럼 개편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과 관련해서는 "현재 집필 작업을 마치고 심의 중인 단계"라고 소개하고, "11월에 내용을 공개해 국민 여론에 따라 보완, 수정하겠지만 내년 3월 배포 일정은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황희경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