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30∼40분 거리 적합"…"장애물 없고 소음 완충 지역 필요"
대구시·전문가 "정부 이전비용 지원하고 공항 규모 확장해야"

군(軍)과 민간이 함께 사용할 새 대구공항을 건설할 최적지를 두고 각계 전문가 등이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지난 11일 정부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발표한 뒤 군위, 의성, 예천 등 경북 시·군에서는 벌써 공항 유치전이 달아올랐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대구 도심에서 30분 이내 거리에 새 공항이 들어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통합이전 취지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곳에 새 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군과 민관이 함께 쓰는 여건을 고려할 때 어느 쪽에 더 무게를 두느냐에 따라 세부 의견은 다소 차이를 보였다.

민간분야 항공 전문가 등은 새 대구공항이 영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에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윤대식 영남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관문공항 역할을 할 신 대구공항은 접근성을 고려해 대구에서 최소한 30∼40분 거리에 있는 곳에 지어야 한다"며 "김해공항은 2040년께 포화상태가 된다.

이를 대비해 영남권 항공수요를 수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터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근수 대구경북연구원 신공항정책연구팀장은 "통합이전 방침은 정부가 지역 거점공항을 육성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이를 고려할 때 공항을 이전할 터는 우선 접근성을 담보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반면에 군 작전 운용 부문을 최우선 고려해야 한다는 견해도 나왔다.

김상경 대구시 안보특별보좌관은 "지역이 넓고 산악지대 등 장애물이 없는 곳에 대구공항을 옮겨야 한다"며 "전투기 이·착륙이 언제든지 가능하도록 관제권, 항로 등이 겹치는 공역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접근성만 고려해 민가가 많은 주변 도시로 옮긴다면 전투기 소음문제가 또 불거질 수 있어 소음 완충 지역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며 "유사시 등에 대비해 최소한 작전환경이 지금과 똑같거나 더 나은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했다.

공항 이전비용 문제와 관련해 대구시, 대부분 전문가 등은 "반드시 정부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올 한해에만 250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 대구공항 수송 인원과 미래 영남권 항공수요 등을 고려할 신 대구공항 규모도 지금보다 더 키워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현 대구공항은 활주로 2본을 갖췄으나 길이가 2천743∼2천755m에 그쳐 장거리 노선취항이 어렵고 여객청사, 계류장 등이 날고 협소하다는 등 단점이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군 공항 이전에만 7조원이 넘는 예산이 드는데 민간 공항까지 더해지면 이전비용이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기존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대구시가 이를 모두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 대구공항은 최소한 김해공항 확장에 버금갈만한 규모로 만들어야 한다"며 "상당한 비용이 드는 만큼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전문가 역시 "중장기적으로 볼 때 5∼6시간 거리에 있는 아시아권을 커버할 수 있는 대형 항공기가 뜰 수 있도록 길이 3천500m 활주로 1본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더구나 활주로 1본 정도는 민간 전용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su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