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 (사진=방송캡처)

시진핑 주석이 남중국해를 중국의 영유권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판결에 자신의 입장을 고수했다.

12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남중국해 도서는 예로부터(역사적으로) 중국의 영토”라면서 “중국의 남중국해에서의 영토 주권과 해양권익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필리핀이 제기한 중재판결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의 남중국해 중재판결이 나온 이후 시 주석의 발언이 곧바로 공개된 것은 중국이 영유권에 대해 물러서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민일보는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중국-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 참석차 방중한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회동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12일 보도했다.

이어 “중국은 중재판결에 근거한 그 어떤 주장이나 행동도 수용할 수 없다”면서 “중국은 국제법치와 공평 정의를 일관되게 수호할 것이다. 평화 발전의 길을 결연히 걸어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우리는 남중국해 평화·안정 수호를 위해 결연히 노력할 것”이라면서 “직접 당사국과 역사적 기초와 국제법에 근거해 담판과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