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 (사진=방송캡처)


외교부가 남중국해 중재재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12일 외교부는 필리핀과 중국 간 분쟁에 대한 중재재판 결과가 나오는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모든 당사국은 행동선언(DOC)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이행, 비군사화 공약준수, 행동수칙(COC)의 조속한 체결에 적극 나서야 할 것임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힌 것.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묻는 말에 “우리는 해양 의존도가 높은 나라로서 중요한 해상 교통로인 남중국해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 항행과 상공비행의 자유 보장에 큰 이해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동안 여러 계기에 분쟁은 국제적으로 확립된 행동규범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함을 표명해왔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중재재판과 관련해 “이 지역에서의 안보 문제나 통행의 자유 문제 등 이러한 측면에서 중요한 판결이 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또한 조 대변인은 중재재판에 대한 우리 정부 입장에 대해서는 “판결의 구체적인 내용, 관련 사항 등을 종합해서 결정할 문제”라고 답했다.

한편 상설중재재판소(PCA)는 12일(현지시간) 중국과 필리핀의 남중국해 영유권 다툼에 대해 판결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