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앓던 고령의 모친을 부양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폭행 끝에 살해한 50대가 경찰에 구속됐다.

경기 안양만안경찰서는 존속살해 혐의로 최모(59)씨를 구속했다고 12일 밝혔다.

최씨는 지난 7일 오후 10시께 안양시 만안구 자신의 집에서 치매를 앓던 모친 A(78)씨를 주먹으로 수차례 때려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씨는 이튿날 오전 1시 20분께 A씨가 숨진 사실을 알고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며 장례식장에 연락했다.

최씨의 집에 온 장례식장 관계자는 시신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A씨의 얼굴에 멍든 자국을 보고 경찰에 신고했다.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A씨의 얼굴 등에 폭행 흔적이 있는 점을 확인, 최씨를 긴급체포했다.

당시 최씨는 "어머니가 왜 돌아가셨는지 모르겠다"며 횡설수설했다.

그러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시신 부검 결과 A씨는 뇌출혈 등으로 인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를 토대로 추궁해 최씨가 A씨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범행을 저지른 사실을 자백받았다.

최씨는 경찰에서 "어머니께 식사를 차려드렸지만, 요강 뚜껑을 식탁 위에 올리는 등 이상행동을 했다"며 "평소 어머니를 모시며 힘든 점이 많았는데 감정을 억제하지 못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다른 유족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최씨가 A씨를 상습적으로 폭행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찰은 수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최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안양연합뉴스) 강영훈 기자 k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