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사진=방송캡처)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공항을 군과 민간 공항을 통합 이전하는 것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가 김해 신공항 건설로 결정됐다.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현재 군과 민간이 함께 운용하고 있는 대구공항 이전 추진이 일시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구공항은 군과 민간 공항을 통합 이전함으로써 군과 주민들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대구공항의 통합이전 방식은 군사전략에 따른 작전 운용성 유지와 전투력 향상,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대구광역시 전체의 경제발전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군 공항에 해당하는 K2 공군기지와 관련해 “군사전략과 작전적 측면에서 우리의 주력 전투기를 운영하며 국가 방위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구 민간공항에 대해서도 “김해 신공항 건설 이후에 연 200만 명이라는 항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전 절차는 관련 법규에 따라서 대구 시민들도 공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근 지역에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 내에 TF를 구성해서 지자체와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대구공항 이전이 조속히 될 수가 있도록 추진해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편 대구시는 밀양 신공항 유치 무산으로 함께 보류된 대구공항 통합 이전을 진행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