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1600억원대 땅 수상한 매각 입찰?
인천시 소유의 송도국제도시내 중심상업용지인 R1 부지(위치도)의 매각을 놓고 ‘특정업체 밀어주기’라는 특혜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시(인천도시공사)의 토지매각 주간사인 한화증권은 11일 송도 R1 부지(4만4176.2㎡)에 대한 매각 공매를 실시했다. 그러나 공매 심사기준이 일반적인 최고가 입찰방식이 아니라 입찰가격(10점 만점)에다 자금조달방안(5점)과 사업능력(사업계획서, 회사소개서)(5점) 등 세가지에 점수를 매기는 주관적 평가방식을 도입해 공정성에 문제가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낙찰자 선정결과도 공개하지 않기로 했으며 응찰업체는 응찰전 이번 입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확약서까지 제출도록해 특정업체를 확실하게 밀어준다는 의혹이 더욱 강하게 일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입찰에는 3개사만이 응찰했으며 응찰한 3개사 가운데 2개 이상은 계열사이거나 입찰 들러리(?)회사로 알려졌다.


문제의 R1부지는 오피스텔과 호텔도 지을수 있는 상업지역으로 인천시가 재정 확보를 위해 지난 2012년 교보증권 컨소시엄에 토지리턴(환매)조건으로 매각한 땅이다.

하지만 교보증권은 지난해 9월 이 땅을 “활용할 방안이 없다”며 환매권을 행사함에 따라 인천시는 재정부족으로 한화증권으로부터 땅값과 이자를 포함한 1603억원을 빌려 환매해주고, 대신 이 땅의 토지매각 처분을 한화증권에 맡겼다.

이후 매각주간사가 된 한화증권은 지난해 12월과 금년 1월 두차례에 걸쳐 공개 입찰을 추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유찰되자 지난 3월 중순 시행사 법인을 낸 L사에 대해 사업실적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수의계약 우선협상자로 지정한후 지난 5월말 토지를 계약토록 했다, 하지만 LMC측은 납부기한을 지키지 못해 자동으로 우선협상자 지정이 해지됐다.

이 수의계약 전후부터 최기선 인천시장 임기때 비서관을 지낸 J씨와 현 유정복시장 캠프의 한 측근이 땅 매각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다는 소문이 항간에 돌기 시작했다.


한화측은 LMC와의 계약이 취소되자 또다시 지난 6월초 계약을 하겠다고 나선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을 추진하다가 돌연 계약 날찌를 무기한 연기하면서 한달만에 6개 업체로부터 사업제안을 받은후 돌연 수의계약을 취소하고 공매를 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도 J씨와 유 시장 측근의 개입설이 계속 나돌면서 이번 공매 역시 “확실하게 특정업체 밀어주기”라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