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원들이 지난달 23일 의원회관 앞에서 부산시의 등록엑스포 유치운동을 지지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연합뉴스
부산시의원들이 지난달 23일 의원회관 앞에서 부산시의 등록엑스포 유치운동을 지지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연합뉴스
부산시가 2030년 국제박람회기구(BIE)에서 주관하는 등록엑스포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팔을 걷고 나섰다. 2026년 완공하는 김해 신공항을 활용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대규모 국제대회를 열어 환태평양 물류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취지다.

부산, 31조 효과 '등록엑스포 유치' 총력
시는 오는 25일 등록엑스포 타당성 용역 결과와 등록엑스포 국제행사 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한다고 7일 발표했다. 지난해 말부터 이뤄진 시민 100만명 서명 결과물과 부산지역 각계각층의 대정부 건의문도 함께 제출할 예정이다.

시는 등록엑스포가 국가사업으로 지정되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국가사업으로 지정돼야 국가 명의로 유치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박람회기구에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도 국가 명의로 가능해진다. 시는 등록엑스포 장소로 서부산권의 강서구 대저동 맥도 일대를 최적지로 보고 있다. 맥도는 대규모 개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제2남해고속도로 지선과 국도 2호선 외에 김해국제공항, KTX역 등이 인접해 접근성 면에서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부지 면적은 350만㎡가 필요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부산, 31조 효과 '등록엑스포 유치' 총력
시는 2030년에 치르는 엑스포가 등록엑스포라는 점을 최대한 부각해 정부를 설득하기로 했다. 기존 국내에서 열린 대전엑스포와 여수엑스포는 참여국의 국가관을 개최국이 지어주는 인정엑스포다. 반면 등록엑스포는 참여국이 직접 국가관을 짓는다. 행사 이후 철거도 해당 국가에서 한다.

시는 김해공항이 신공항 수준으로 각종 부대시설을 갖추게 되면 인근 서부산권에서 열리는 엑스포를 위해 별도의 사회간접자본 시설을 확충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부각하기로 했다. 신공항 수준으로 확장하는 김해공항과 등록엑스포를 패키지로 묶어 유치활동을 하기로 했다.

5년마다 대륙별 순환 방식으로 여는 등록엑스포는 2010년 중국 상하이, 2015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됐고 2020년엔 중동 두바이에서 치른다.

등록엑스포 행사 계획은 산업통상자원부 검토가 끝난 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를 거쳐야 한다. 타당성이 있다는 판단이 나오면 내년 8월께 국가사업으로 지정돼 정부 예산이 배정된다. 등록엑스포는 국제박람회기구에 개최 9년 전부터 신청할 수 있고, 개최지는 개최 7년 전 결정된다. 2030 부산 등록엑스포가 국가사업으로 지정되면 2021년에 개최 신청이 가능하다.

등록엑스포 개최로 3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4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취업유발 효과도 42만여명에 달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김해 신공항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고 등록엑스포가 열리면 부산은 환태평양 관광과 문화·물류·산업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