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윤종오(울산 북구)·김종훈(울산 동구) 국회의원은 6일 논평을 내고 "울산 앞바다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원전에 대한 시민 불안감이 크다"며 "월성·고리원전 해양단층 정밀조사를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울산 인근 월성에 6기, 고리에 6기 등 12기의 원전이 운영 중이며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허가가 난 것까지 합하면 울산은 총 16기의 핵발전소로 둘러싸여 있다"며 "정밀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작성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안)'에는 부지반경 320㎞ 정밀지질 조사 결과 원전 안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성 단층 등의 지질현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나와 있지만, 지질학자들은 이번 지진이 활성단층인 '쓰시마-고토 단층'에서 발생했고 더 큰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두 의원은 "이번 지진으로 원안위 지질조사가 부실했음이 확인됐다"며 "지금이라도 신규 원전 건설과 시범운행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도 성명을 내고 원전에 대한 전면 안전점검 시행, 원전 안전성에 대한 정보 공개, 신고리 5·6호기 건설 계획 전면 철회 등을 요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건설 계획 철회를 주장했다.

지난 5일 오후 8시 33분께 울산 동구 동쪽 52㎞ 해상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진동을 느꼈다.

울산은 특히 전역에서 건물이 흔들리는 정도로 진동이 강했다.

울산시는 현재까지 인근 원전 등에서 지진피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등 대형 제조업 사업장과 석유화학공단에도 별다른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cant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