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남 검찰총장 긴급 지시…'검사자살' 재발 방지 차원

김수남 검찰총장이 전국 일선 검찰청의 특수·공안부서 인력을 줄여 형사부로 투입하라고 5일 긴급지시했다.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남부지검 형사부 김홍영(33) 검사가 과로에 시달렸다는 지적에서 나온 대책이다.

검찰은 김 검사 상사가 폭언·폭행을 일삼았다는 의혹의 진상도 규명하기로 했다.

김 총장은 이날 대검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인력 재배치 방안을 발표했다.

김 총장은 "공안, 특수 등 인지부서에 최소 인력을 배치하고 나머지 인력은 모두 형사부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청을 운영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형사부 지원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관장들의 관심과 열의"라며 "기관장들이 이 문제에 임기응변으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 검찰의 기본이라는 생각을 하고 장기 안목으로 끈기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총장은 김 검사 자살을 염두에 둔 듯 "상사나 선배가 감정에 치우쳐 후배를 나무라거나 인격적 모욕감을 줘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논어의 '태이불교 위이불맹'(泰而不驕 威而不猛)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는 '태산 같은 의연함은 갖되 교만하지 않아야 하며, 위엄은 있되 사납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41기 동기들과 유가족은 이날 서울지방변호사회 기자회견에서 자살의 주된 원인이 업무 스트레스보다 폭언·폭행 등 상사의 괴롭힘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동기들은 성명을 내고 "김 검사가 사망 전 친구나 동료와 주고받은 메시지, 김 검사 유족이 제출한 탄원서 등을 기초로 폭언·폭행과 업무 외적인 부당한 지시가 있었는지를 철저히 조사해 그 결과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라"고 검찰에 촉구했다.

김 검사 유족은 "아들이 목숨을 끊은 것은 부장검사 폭언과 폭행 때문임이 명백하지만, 대검찰청이 허울뿐인 조사만 하고 있다"며 남부지청장, 검찰총장, 법무부 장관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라고요구했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검찰총장은 이미 김 검사의 죽음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는 만큼 사과하지 않은 거라 보기 어렵다"며 "유서에 언급된 업무 스트레스 외에도 다른 자살 원인을 살펴보고 신속하게 (개선)방안을 내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bang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