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가 홍준표 경남도지사 주민소환 청구 서명부에 대한 이의신청을 대부분 기각하자 이의신청을 낸 보수성향 시민단체가 재심사를 요청했다.

도지사주민소환서명 진상규명위원회는 4일 경남도청에서 도선관위가 대부분 기각 판정을 내린 이의신청을 다시 심사하라고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는 "도선관위가 이의신청 서명부 중 이의신청 유형 제6호로 의심되는 5만8천577명 중 96%에 이르는 5만6천259명을 기각 결정한 것에 대해 상당한 유감을 표하며 재심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의신청 유형 제6호는 '동일필적 등 강요나 속임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한 서명'으로, 그 분량이 많아 도민 진의를 왜곡할 수 있으므로 명확한 판단이 요구된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이 단체는 "도선관위가 공인된 기관의 필적감정 없이 자의적으로 인용과 기각을 결정한 것은 경남도와 도민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제를 너무 가볍게 다룬 것이다"며 "지금이라도 공인 감정기관의 감정의뢰를 거쳐 인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심사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의신청 유형 중 서명요청권이 없는 자의 요청으로 행해진 서명(제3호 유형)으로 의심돼 인용된 980명과 제6호 유형으로 인용된 2천318명과 관련된 사람을 도선관위 차원의 사법당국 고발 등 후속조치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현재 진행 중인 35만명의 서명 심사를 철저히 검증하고 불법서명 사항은 사법당국에 고발해 더는 소모적인 갈등과 분열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도선관위는 지난달 28일 이 단체 회원 등이 낸 홍 지사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서명부 이의신청 중 대상인원 6만9천388명 중 4천611명을 인용하고 나머지 6만4천777명은 기각 결정했다.

이와 별도로 도선관위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2차례에 걸쳐 제출한 35만4천651명의 소환청구인 서명부를 놓고 지난달 9일부터 심사를 진행 중이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