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원 41기 같은 반 동기 법조인 성명 발표 위한 서명운동 시작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남부지검 소속 김모(33) 검사가 평소 상급자로부터 폭언과 폭행 등을 당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들이 단체 행동에 나섰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검사와 사법연수원 시절 같은 반에서 공부했던 41기 판사·검사·변호사 등 법조인 72명은 이 의혹을 철저히 규명해달라는 성명 발표를 위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서명운동을 통해 김 검사의 극단적인 선택의 원인으로 지목된 여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모아 이르면 6일 성명을 낼 예정이다.

아울러 41기 전체 법조인 1천여명의 명의로도 성명을 내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성명을 준비중인 한 동기 밥조인은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 같아 동기들이 나서게 됐으며 분위기상 동기 대부분이 동의할 것으로 보인다"며 "성명서 발표 이후에도 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검사는 5월 19일 자택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유서에는 업무 스트레스와 검사 직무에 대한 압박감을 토로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후 김 검사의 상사였던 K부장검사가 폭언과 폭행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검사가 평소 친구들에게 '술에 취해 때린다', '부장의 술 시중으로 힘들다', '죽고 싶다' 등의 메시지를 보내는 등 가혹 행위를 당했다는 정황도 드러났다.

대검은 두 사람이 소속됐던 서울남부지검에 진상 조사를 지시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의혹이 제기된 K부장검사는 지난달 10일 서울고검으로 전보됐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현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중으로 관련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최평천 기자 2vs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