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주도 선박발주 요청
김해신공항 조속 확장 추진, 2030 등록엑스포 유치 등

제20대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부산지역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하는 상공계의 요구가 쏟아졌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는 1일 오후 부산상의 2층 상의홀에서 ‘제20대 부산지역 국회의원 초청 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했다.지역 상공인들과 국회의원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인 것은 20대 국회 개원이후 처음이다.

간담회에는 부산상의 조성제 회장을 비롯한 부산 상공인들과 김세연 새누리당 부산시당 위원장,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을 비롯한 각 당 국회의원, 정당 당직자 등 총 80여명이 참여했다. 제20대 부산지역 국회의원 18명중 국회상임위 일정상 부득이 참석이 어려운 6명을 제외한 12명의 국회의원들이 대거 간담회에 참석해 관심을 불러 모았다.

간담회에서 상공인들은 지역 경제상황과 현안을 설명하고 지역경제의 어려움과 현안을 해결하는데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상공인들은 “정부의 조선·해운업 구조조정과 수주절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조선업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주도의 적극적인 선박발주가 절실하다”고 하고 이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들이 적극 앞장서 줄 것을 요구했다.

정부 주도의 선박발주는 정부가 5조원 규모의 신규 선박펀드 조성을 통해 향후 4년간 1만 TEU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50척을 발주하는 것이 골자다.

김해공항 확장과 관련해서도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으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소음문제에 대한 획기적 개선과 영남권 전 지역에서 원활히 접근할 수 있는 연계 교통망을 조속히 구축해 줄 것을 건의했다.

2030 부산등록엑스포 유치와 관련해서는 산업자원부 등 중앙부처에 국가 차원의 추진 필요성을 지역 국회의원들이 앞장서 설득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밖에 상공인들은 ‘조선 및 조선기자재산업 생존 지원’, ‘자본시장법 개정 관련 부산금융중심지 육성 강화’, ‘원자력시설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부산 건립’,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 및 투자 촉진’, ‘중소·중견기업의 가업승계 지원확대’, ‘산업단지 외 공업지역 건폐율 상향 조정’, ‘외국인근로자 고용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다.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은 간담회 인사를 통해 “지역의 주력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부산의 미래가 달린 많은 현안들이 현재 추진되고 있다”며 지역경제 위기극복과 현안 해결에 지역 국회의원들의 책임 있는 역할을 기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부산의 현안과 지역경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이번에 건의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