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총장선출방식 결정 반대 민주동우회 천막농성
교수평의회도 "민주적 절차 위배" 반발

조선대학교 이사회가 차기 총장 선거를 위한 선거인단 구성을 확정했지만, 구성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조선대학교민주동우회는 29일 오후 조선대 본관 현관에서 '법인 이사회의 총장선출에 관한 결정 결사반대'를 주장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동우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법인 이사회는 총장선출방안에 관한 그동안의 결정을 전면 철회하고 제16대 총장선출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즉각 대자협(대학자치운영협의회)에 위임하라"며 "구성원을 무시하고 갈등과 혼란만을 획책하는 법인 이사장과 이사회는 각성하고 구성원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대학평의원회와 대자협은 지난달 18일 연석회의를 열어 선거인단 구성 비율과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 구성 등에 대해 합의했다.

이들은 선거인단 참여비율을 교수평의회 75%, 직원노조 15%, 총학생회 7%, 총동창회 3%로 하기로 합의했다.

총학생회는 학생 참여 비율을 14%로 주장했으나 연석회의에서 표결로 하자는 의견이 제시되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선대 이사회는 지난 23일 회의를 열어 선거인단 구성 비율을 교수 70%, 직원 18%, 학생 9%, 총동창회 3%로 최종, 확정했다.

이사회의 결정에 대해 민주동우회는 물론, 교수평의회도 민주적 절차를 무시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교수평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어 "이사회가 대학 구성원의 자율성을 과도하게 침해하고 부당하게 개입한다"며 "이사회가 선거인단 비율을 정하고 시행 세칙까지 만드는 것은 명백한 월권 행위"라고 주장했다.

교수평의회는 7월 6일 교수평의회 임시총회를 열어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물어 결과에 따라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조선대는 현 총장의 임기가 9월23일로 끝나 늦어도 여름방학이 시작되는 6월 이전에 차기 총장 선거를 마쳐야 하지만, 기본적인 선거룰이 확정되지 않아 진통을 겪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minu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