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인 신분…각종 불법행위 지시·보고 여부 조사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다음달 5일 오전 10시 박동훈(64) 폭스바겐코리아 전 사장을 불러 조사할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박 전 사장은 일단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지만,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05∼2012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으로 재직하며 차량 수입·판매를 총괄했다.

현재는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을 맡고 있다.

폴크스바겐은 차량 수입에 필요한 각종 인증서를 조작하거나, 부품 변경 인증을 받지 않고 차량을 수입한 정황 등이 드러나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다.

이 회사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배출가스 및 소음 시험성적서와 연비 시험성적서 수십 건을 조작해 인증서를 발급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2014년 7월에는 배출가스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골프 1.4 TSI 재인증을 신청하면서 ECU(전자 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2회 임의로 조작하고, 이 사실을 숨긴 채 인증서를 발급받았다.

2013년 7월부터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변경 인증을 받지 않고, 인증 때와는 다른 부품 17종 350여건이 장착된 29개 차종 5만 9천대 가량을 수입한 사실도 확인됐다.

검찰은 최근 실무 차원에서 이러한 부정행위를 저지른 혐의로 인증담당 이사 윤모씨를 구속한 바 있다.

검찰은 박 전 사장이 윤씨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았는지, 이러한 일을 묵인하거나 방조한 것은 아닌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 독일 본사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검찰 관계자는 "박 전 사장에 대해선 주로 '유로5'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중심으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2012년 말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총괄대표로 있는 요하네스 타머(61·독일)씨도 소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그는 폴크스바겐·아우디 차량 수입·판매 전 과정을 가장 소상히 알고 있는 인물 가운데 하나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처벌 대상에 오른 전·현 임직원 수가 10명 안팎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