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터널 건설, 경제적 타당성 없어 논의 자체 불필요"
취임 2주년 언론사 합동 인터뷰서 밝혀

원희룡 제주지사는 28일 제2공항에 수용되는 농지와 주거 문제 관련 가능한 복안에 대해 예비검토를 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6기 출범 2주년 기념 언론사 합동 인터뷰를 하며 제2공항 예정지 주변 주민을 위한 가시적인 정책이 나오지 않았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해당 지역 주민과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된다면 막연한 논의가 아니라 구체적인 논의를 한다는 것을 전제로 준비하고 있다"며 "그러나 현재 주민이 제2공항 입지 자체를 반대하고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가 아직 확정되지 않아 논의를 못 하는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작년 12월 시작된 예비 타당성 조사가 몇 달 앞당겨져서 마무리되면 조만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진지하게 논의가 시작되면 얼마든지 많은 방식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2공항과 주변 지역을 공영개발 지역으로 지정해 개발하며 환지방식에 의해 토지를 제공하거나 금전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이익을 맞출 수 있는 다른 방식도 있다"며 "이론상으로, 행정상으로 가능한 모든 방안을 놓고 주민의 걱정은 줄이고, 주민의 이익은 가능한 최대로 하는 그런 방향으로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광주광역시가 서울과 제주를 잇는 해저터널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차기 대선 공약으로 연계하려 한다는 데 대해서는 "논의하는 것 자체가 불필요하다"고 일축했다.

그는 "해남에서 보길도까지 해상교량을 놓고 보길도에서 추자도를 거쳐 제주까지 76㎞ 정도인데 총 공사비가 16조원이다"며 "과거에 경부고속철 2조원으로 시작해 나중에 10조원이 들어갔듯이 이게 얼마나 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갈지 나오지 않는다"고 현실성이 없음을 에둘러 표현했다.

중국 하이난성은 인구가 900만명이고 성도인 하이커우시에서 중국 대륙까지 거리가 제주시에서 추자도보다 더 가깝지만 1990년대에 해저터널을 검토했다가 지금까지 경제적 타당성이 없어 해저터널을 건설하지 않고 있다는 예를 들었다.

그는 "16조원이라는 원금의 이자만 생각하더라도 1년에 1조원 이상 수입이 나와야 하는데 관광객만 실어나르는 것으로는 되지 않는다"며 "현재 중앙정부 입장에서 보면 경제적 타당성이 없으므로 장기 국가계획에 넣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제주도민 간 논의가 분분할 수 있는 섬으로서 정체성 등은 그다음 문제라고 못 박았다.

대중교통체계 개선과 관련 트램 등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해서는 본격적으로 검토할 때가 왔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다만 "트램을 하게 되면 기존 차선을 잡아먹게 되는 단점이 있고, 자기부상열차라든지 모노레일을 하게 되면 고가를 세워야 해 경관 문제라든지 도시의 입체적인 환경문제가 대두하게 된다"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나오고 있으므로 처음부터 특정수단을 정해놓고 가기보다 중기적인 과제로 놓고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적인 검토, 도시 환경적인 검토, 그다음 제주 미래와 관련된 생태적인 검토를 하고 무엇보다 재원이나 수익구조의 문제들을 충분히 검토해서 그 결론을 따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시장 직선제와 도의원 정수조정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대한 질문에는 "충분히 열린 마음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하지만 자칫 선거와 관련된 논의는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따라서 전혀 다른 각도에서 받아들여지고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행정 당국에서 특정안을 먼저 제시하는 것은 매우 조심해야 한다"며 "직선제 등에 대한 선택권은 도민에게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구 증가에 따른 도의원 정수 및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서도 도지사가 이야기한다는 것은 더더욱 부적절하다고 답변했다.

(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kh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