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고 계속 높아…1m 이내여야 작업 가능

세월호 선수(뱃머리) 들기 작업이 한차례 중단된 이후 악천후가 이어지면서 쉽게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8일 재개할 예정이던 세월호 선수 들기(리프팅빔 삽입 포함) 작업이 높은 파고와 바람 등 기상 악화로 인해 불가피하게 다음 소조기(7월 11일께)로 2주 연기됐다고 27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현재 추진 중인 선수 들기는 난도가 높은 공정으로, 안전을 위해 파고가 높을 때는 추진하지 않고 파고 1m 이내에서만 할 수 있다.

그러나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컨소시엄(SSC)이 기상정보를 받는 호주의 해양기상예보 전문업체 OWS에 따르면 이번 소조기(6월 28∼7월 3일)에 파고가 1m 이내인 날이 없는 것으로 예보됐다.

OWS는 전날 기준으로 날짜별 최대 파고를 6월 28∼29일 1.7m, 6월 30일∼7월 1일 1.8m, 7월 2일 3.2m, 7월 3일 3.7m로 예보한 상태다.

7월 4일부터는 다시 유속이 빨라지는 대조기가 이어져 작업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상하이샐비지는 우선 추가적인 선체 파손을 막기 위해 앞선 선수 들기 공정에서 손상된 선체 부위에 특수 보강재를 설치하는 작업을 이날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빠른 유속 때문에 손상될 우려가 있어 임시로 제거한 고무폰툰(부력 확보 방안)은 최종적으로 선수 들기 날짜가 정해지면 다시 설치할 계획이다.

선수 들기가 재개되면 2∼3일에 걸쳐 리프팅빔 삽입을 포함해 작업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앞서 상하이샐비지는 지난 12일 오후 2시부터 세월호 선수 들기 작업을 시작해 뱃머리를 2.2도(높이 약 4m)가량 들어 올리는 데 성공했으나 13일 새벽 강한 너울이 밀려오는 바람에 하루 만에 공정을 중단했다.

이후에도 기상 악조건이 이어지면서 작업 재개 시점이 24일에서 28일로 미뤄졌고 이번에 다시 7월 11일로 연기됐다.

선수 들기 일정이 늦춰짐에 따라 당초 7월 말을 목표로 했던 선체 인양은 8월 이후로 지연된다.

(세종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br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