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부산시장 "김해공항 확장안 수용"
서병수 부산시장이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안(김해신공항)을 수용하기로 했다.

서 시장은 27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쉽지만 지역간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 화합을 위해 정부가 결정한 ‘김해신공항’을 전향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서 시장은 “김해공항 확장이 정부가 내린 결론이었지만 ‘가덕도가 최적’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며 “5개 시·도간 격심한 갈등과 뒤이을 후폭풍, 탈락한 지역의 크나큰 상처와 상실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던 정부의 고민도 십분 이해해 정부안 수용을 고심 끝에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서 시장은 “김새신공항이 24시간 안전한 국가 허브공항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현재로선 단정하기 힘들지만 24시간 운영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고 안전성에 대한 정밀한 검증을 거쳐 포항과 울산,거제,창원,여수를 아우르는 남부권 산업벨트의 물류·여객 관문이자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해신공항이 신공항 유치를 놓고 벌여온 소모적 경쟁과 반목을 훌훌 털어내고 영남권 상생 협력의 굳건한 구심점이자 미래 100년 공동 번영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영남권 주민들의 편의 극대화를 위해 계획단계에서부터 5개 시도지사사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해나가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서 시장은 “가덕신공항에서 김해신공항으로 정책이 변경돼 연구개발특구와 항공클러스터 지역의 재조정이 필요하다”며 토지계획 재조정을 통해 개선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시장이 정부의 ‘김해 신공항’을 수용했지만, 김해공항이 자리한 서부산지역 시민단체는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서부산시민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부산의 미래를 유린하는 김해국제공항 확장안 즉각 파기하라”라며 “강서 세계도시 만들기를 위한 ‘김해국제공항 확장 반대 시민운동본부’를 구성하고 김해공항 가덕 이전을 위한 대정부 투쟁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