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기술 활용한 자산관제, 보안서비스 제공
BNK캐피탈, ADT캡스와 ‘동산자산 보안관제 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BNK금융그룹 계열사인 BNK캐피탈(대표 김일수,사진 왼쪽)은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ADT캡스 본사에서 보안 전문기업인 ADT캡스(대표 최진환)와 업계 최초로 ‘동산자산 보안관제 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산자산 보안관제 시스템’이란 이동 가능한 동산에 특수 제작된 감지센서 및 GPS 등을 장착, 해당 동산 물건에 대한 실시간 위치정보, 이상신호 감지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BNK캐피탈은 ADT캡스와의 협약을 통해 사물인터넷(IOT)기술을 활용한 보안관제 시스템을 공동 개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지금까지 금융회사의 동산 담보 및 자산관리는 해당 금융회사 직원들이 동산이 설치된 장소를 직접 방문해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체계적으로 자산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BNK캐피탈은 이번 협약으로 앞으로 동산자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돼 회사의 수익성 제고와 함께 고객 자산의 도난 위험성도 낮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일수 BNK캐피탈 대표는 “동산자산의 효율적 관리로 발생되는 수익은 상품 금리 등에 반영해 BNK캐피탈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진환 ADT캡스 대표는 “이번 업무 협약은 이동성이 높은 동산까지 보안관제영역을 넓힌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며 “향후 동산 자산에 대한 보안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