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호텔 선정 과정·박선숙 의원 관여도에 조사 초점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의 핵심에 있는 김수민 의원이 23일 검찰에 출석한다.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오전 김 의원을 소환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고발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수수의혹과 관련해 집중 조사를 벌인다.

지난 총선 당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홍보위원장이었던 김 의원은 선거공보를 제작한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를 대행한 세미콜론 등 업체 두 곳으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던 디자인 관련 벤처기업 브랜드호텔과 허위계약서를 작성하는 등의 방식으로 2억3천820만원의 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 같은 혐의로 김 의원을, 리베이트 수수를 사전에 논의하고 지시한 혐의로 같은 당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왕 부총장에 대한 소환 조사에서 국민의당 측이 업체들에 리베이트를 요구한 정황을 어느 정도 확인한 검찰은 이날 김 의원을 상대로 브랜드호텔이 국민의당 PI(당 상징) 디자인 업체로 선정된 배경과과정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당시 사무총장으로서 당 회계책임자였던 박 의원이 이 과정에 얼마나 관여했는지도 검찰이 이번 조사에서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검찰은 국민의당이 선거공보 제작 비용을 부풀려 선관위에 보전 청구를 한 경위에 대해서도 파악할 방침이다.

선관위는 국민의당이 청구한 선거공보 제작 비용 21억 100여만원 가운데 15억8천500여만원만 보전해줬다.

5억1천500여만원은 통상 거래가격을 초과했다고 봤기 때문이다.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