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청, 돼지에 착생한 생물 생장 정도로 사망시점 추정

전국에서 최초로 전북경찰청이 물속에서 죽은 돼지에 붙은 생물의 생장 정도로 사망 시점을 추적하는 과학적 실험에 나선다.

전북경찰청과 해경연구센터 등은 21일 오전 김제시 백구면 한 담수호에서 사람 피부와 가장 유사한 30㎏ 돼지 4마리를 대상으로 '수중 사체 및 증거물의 입수시점 추정 연구실험'을 한다.

경찰과 법의학자, 국방부, 한국수중과학회 관계자 등 80명이 참여하는 이번 연구는 수중 생물과 곤충이 사체에 착생하는 시간을 측정해 사망시간을 추정하는 내용이다.

실험에는 돼지 4마리가 동원된다.

연구진은 실험대에 고정된 돼지 3마리를 수심 5m 아래에 넣고 사체에 생물이 착생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부패 과정을 폐쇄회로(CC)TV로 촬영할 예정이다.

또 돼지 1마리에는 옷을 입히고 차량 안에 태워 같은 수심에서 비교 관찰한다.

이는 변사사건이 발생한 현장과 최대한 유사한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서다.

연구진은 돼지 4마리에 붙은 착생 생물이나 곤충의 성장 정도를 분석해 시체나 증거물의 입수 시점을 밝혀낼 계획이다.

또 차에 넣은 돼지와 바로 물에 닿은 돼지가 부패하는 속도, 생물이 착생하는 시간도 비교 실험한다.

2개월간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경찰은 채취한 착생생물 DNA를 채취하고, 이를 순천향대 차세대 유전자분석기술(NGS)로 착생 생물의 생장 패턴을 분석한다.

실험을 마친 뒤 8월에는 해양경비안전본부 전용부두에서 같은 조건으로 해수 실험도 이어갈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실험을 마치면 변사사건 발생 시간을 정확히 추정할 수 있는 최신 과학수사의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며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경찰 검시의학적 역량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이번 실험은 정당성을 갖추기 위해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실시한다.

(전주연합뉴스) 임채두 기자 d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