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 안 되면 등교거부·도교육감 퇴진운동 등 예고

사회적 중재로 합의됐던 경기도 안산 단원고 세월호 '기억교실(존치교실)' 이전 문제가 다시 난항을 겪고 있다.

재학생 학부모들이 도 교육청 등에 25일까지 학교 정상화를 요구한 뒤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등교거부 등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안산 단원고등학교 학부모 20여 명은 19일 안산교육지원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들이 학교 밖 제3의 장소에서 정상적인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은 25일까지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억교실(존치교실) 이전작업이 지지부진해 정상적인 교육을 받기 어렵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임시 교사 마련이 어렵다면 단원고 전체 재학생을 안산 지역 내 다른 학교로 전학시켜달라고도 했다.

학부모들은 두 가지 다 수용하기 어렵다면 25일까지 단원고를 정상화(기억교실 이전)해달라는 것이다.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25일 학부모 총회를 열어 등교거부, 단원 교장과 경기도 교육감 퇴진운동 등 집단행동을 순차적으로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의 이날 최후통첩성 요구는 지난달 7개 유관 기관이 기억교실 이전에 합의했지만, 세월호 유가족 측이 최근 내놓은 이전 방안을 모두 이행하려면 당초 합의와 달리 문제 해결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이들은 해결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우선 22일까지 경기도 교육감 면담을 요청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학부모들은 "반복되는 합의를 믿고 또 믿었지만, 단원고에서는 정상적인 교육이 사라지고 있다"며 "이젠 학교 주인인 재학생들에게 교실을 돌려주고 다른 학교와 같은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도록 정부,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단원고는 조속히 결단해달라"고 호소했다.

4·16가족협의회, 경기도교육청, 단원고 등 7개 기관과 단체는 오랜 협의 끝에 지난달 9일 4·16 안전교육시설 건립과 추모 행사 개최 지원, 단원고 내 기억공간 조성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서에 서명했다.

당시 기억교실은 안산교육지원청 별관에 한시적으로 이전했다가 안전교육시설이 완공되면 다시 이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안산교육청 별관 공사는 지난 13일 완료했지만, 이전공사는 답보상태다.

4·16가족협의회가 추모 물품이 부착된 교실 창문틀과 천장 석고보드, 복도 벽면 소화전 등까지 원형 그대로 이전해야 한다는 안을 최근 내놓았기 때문이다.

이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며 재학생 학부모들이 반발, 양측의 갈등을 다시 불거지는 양상이다.

(안산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