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 전문가들 중 절반 이상이 고령자 기준 연령을 70세라고 응답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정부부처, 공공기관, 민간단체·산업계, 학계 등으로 구성된 고령사회 전문가 100명에게 '행복한 고령사회 구축을 위한 소비자정책 이슈와 과제'를 조사한 결과, 이 중 58%가 고령자 기준 연령을 70세라고 응답했다고 15일 밝혔다.

65세를 적정 연령으로 꼽은 전문가는 26%, 75세는 9%, 60세는 5%였다.

소비자원은 "현재 각종 법령에서 65세로 되어 있는 기준 연령의 상향 필요성에 대해 우리사회에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령 소비자 문제는 안전문제였다.

이들 중 55%가 '상품의 성분·함량·구조 등 고령소비자안전 기준 마련', '물품 및 서비스관련 고령자 위해방지', '의료·건강서비스 등에서의 안전' 등 소비자 안전 문제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11%는 '물품 및 서비스 표시·광고의 고령자 친화성, 적정성', '고령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 활성화·접근성' 등 소비자 정보 문제를, 10%는 '물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에 신속·공정한 보상', '고령 소비자문제 원스톱 상담망 설치'등 피해보상 문제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고령 소비자 정책에서 일방적 보호보다는 '보호-문제예방-참여'의 삼각체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고령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고령사회를 만들기 위한 현재 수준 평가에서는 중앙정부(53.0점)> 지자체(50.9점)> 소비자(48.3점)> 기업(43.6점)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행복한 고령사회를 위해서는 고령소비자와 기업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7일 숙명여대 100주년기념관에서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와 공동으로 '고령소비자문제 종합 대응방안 모색' 정책 세미나를 연다.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dy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