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군 참여… 발전소 비상상황 가정 실제 대피훈련 실시
"안전 지킨다" 고리 2호기 방사능방재 합동훈련
한국수력원자력(주)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이용희)는 13일, 14일 양일에 걸쳐 제1발전소 비상대응시설 및 비상대책실에서 발전소 비상상황 발생 시 실질적 대응능력 향상 및 방사능방재요원 역량 강화 제고를 위한 고리 2호기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은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방재대책법』에 따라 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2년에 한 차례씩 실시되며, 이번 훈련에는 사업자인 고리본부 외에도 원자력안전기술원,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등 지역 유관기관이 참가하였으며,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의 확대에 따라 해운대구와 금정구 또한 이번 훈련에 참가해 발전소 사고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점검했다.

이번에 실시된 합동훈련에서는 지진해일 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발전소 사고 상황을 가정, 비상상황에 대비한 발전소 주요설비 보호조치, 방사선 방호활동 및 이동형 발전차량을 이용한 비상전원 공급 등 전반적인 비상상황 대응능력을 점검했다. 또한 발전소 인근 5km 이내 예방적보호조치구역(PAZ)에 거주하는 기장군 장안읍·일광면 주민 1,500명에 대해서는 부산아시아드보조경기장으로 대피훈련을 실시, 사고 발생 시 발전소 인근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발전소를 복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했다.

이용희 고리원자력본부장은 “사고 발생 시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성은 직원들의 비상상황 대응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인 만큼, 실전처럼 진행된 이번 훈련은 우리 본부와 참여 기관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우리 본부는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원전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