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랜도 테러범 (사진=해당방송 캡처)


올랜도 테러범이 남성 동성애자(게이)를 위한 만남 애플리케이션과 클럽을 이용했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1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해군 출신인 케빈 웨스트(37)는 1년 전쯤 게이들을 위한 만남 앱을 통해 올랜도 총격 사건의 용의자 오마르 마틴(29)을 만났다.

이에 따르면 웨스트는 마틴과 연락을 주고 받았지만 이후 연락이 끊어졌고 3개월 전 다시 연락이 닿았을 때 마틴은 곧 올랜도에 있을 것이며 만나서 술 한잔 하자고 말했다고.

특히 그는 총격 사건의 발생 장소인 게이 나이트클럽 '펄스'에서 마틴을 수차례 본 적이 있있다며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하기 한 시간 전인 12일 새벽 1시께 마틴이 펄스로 들어가는 것을 봤다고도 증언했다.

미국 매체 '올랜도 센티넬'은 클럽 펄스에서 마틴을 본 적이 있는 사람이 최소 4명은 된다고 보도했으며 인디언 리버 지역대학(커뮤니티 칼리지)의 친구였던 한 남성은 지역 신문 팜비치포스트에 마틴과 "몇몇 게이 바를 함께 갔다"며 커밍아웃을 하지 않았을 뿐 그를 게이로 믿고 있다고 제보했다.

마틴이 게이 앱과 클럽을 이용했다는 목격담 등이 잇따르고 있지만 그가 게이인지, 이것이 이번 범행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확인된 바가 없다.

앞서 마틴의 아버지 세디크 마틴은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그가 게이면 왜 그런 짓을 했겠느냐"고 반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12일 새벽(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의 한 게이 나이트클럽에서 인질극과 함께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최소한 50명이 숨지고 53명 이상이 다쳤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