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냉면 만드는 법 (사진=DB)

비빔냉면 만드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빔냉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4인분 기준 냉면(마른 냉면) 300g, 무 80g, 오이 ½개, 실파(송송 썬 실파) 3큰술, 달걀 2개, 소금(약간)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부재료에는 고춧가루(고운 고춧가루) ½작은술, 식초 3작은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마늘(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추장 4큰술, 사이다 2큰술, 식초 2큰술, 물엿 1큰술, 마늘(다진 마늘) 1작은술이 필요하고, 무ㆍ오이 초절임 양념으로 고춧가루 ½작은술, 식초 3작은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마늘 1작은술이, 초고추장 양념에는 고추장 4큰술, 사이다 2큰술, 식초 2큰술, 물엿 1큰술, 마늘 1작은술이 필요하다.

먼저 무는 껍질째 씻어서 가로 4cm, 세로 1cm 폭으로 아주 얇게 저며서 초절임 양념을 조금씩 넣어서 절이고 오이는 씻어서 반 갈라 어슷하게 채 썰어 초절임 양념을 조금씩 넣어서 절인다.

이어 볼에 고추장과 사이다, 물엿, 식초, 다진 마늘을 넣어서 잘 섞어서 새콤달콤한 비빔냉면 초장을 만들어 준 뒤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껍질을 벗겨 4등분한다.

마른 냉면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비벼가면서 씻어 헹궈 일 인분씩 사리 지어 물기를 빼주고 그릇을 미리 차게 냉장실에 넣었다가 빼내 냉면 사리를 담고 무와 오이 절임, 삶은 달걀, 송송 썬 실파를 올리고 새콤달콤한 초장을 끼얹어 얼음을 굵게 갈아서 그릇에 담으면 완성된다.

특히 비빔냉면 초장은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인데 오징어를 데쳐 잘게 썰거나 골뱅이를 초장에 무쳐 비빔냉면과 함께 비벼 먹어도 별미 비빔냉면을 느낄 수 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