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인 11일 오후 귀경하는 나들이객들로 전국 고속도로 상행선 일부에서 정체가 시작됐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은 기흥동탄나들목∼기흥나들목, 판교분기점∼달래내고개, 달래내고개∼양재나들목, 서초나들목∼반포나들목 등 총 15.6㎞에서 시속 40㎞ 미만 속도로 서행하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방향은 서평택분기점∼발안나들목, 발안나들목∼화성휴게소, 일직분기점∼금천나들목 등 총 12.4㎞에서 정체 현상을 보인다.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은 군자분기점∼월곶분기점, 월곶분기점∼서창분기점 등 7.1㎞에서 거북이걸음을 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하남방향은 곤지암나들목∼광주나들목 총 11.7㎞ 구간이 정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구리)방향 총 15.2㎞와 판교(일산)방향 7.7㎞ 구간에서 차들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상행선 정체는 오후 5∼6시에 가장 심해졌다가 오후 8∼9시에 해소될 전망이다.

공사 관계자는 "나들이객 귀경 행렬이 몰리는 시간대를 넘기면 차량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행선 혼잡이 거의 해소된 가운데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빠져나간 차량은 26만대로, 자정까지 총 41만대가 빠져나갈 것으로 공사는 내다봤다.

이날 전국 고속도로 전체 교통량은 지난주보다 다소 줄어든 470만대로 교통 상황은 지난주보다 다소 원활한 편이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