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롯데그룹을 정조준하고 수사에 들어갔다. 재계에서는 본격적인 사정(司正) 정국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조재빈)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손영배)는 10일 검사와 수사관 240여명을 보내 서울 소공동 롯데그룹 정책본부와 호텔롯데 롯데쇼핑 롯데홈쇼핑 롯데피에스넷 롯데정보통신 대홍기획 등 계열사 6곳, 핵심 임원 자택 등 17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집무실(롯데호텔 34층)과 신동빈 회장의 평창동 자택도 포함됐다.

검찰은 롯데그룹이 계열사 간 자산 거래 과정에서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롯데그룹을 내사했다”며 “상당한 정도의 비리 관련 첩보를 확보해 수사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검찰은 롯데그룹과 경영진이 비자금을 조성하고 횡령·배임을 저지른 ‘기업사건’으로 보고 있다.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잠실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 등의 비리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는 게 검찰 안팎의 분석이다.

압수수색이 이뤄진 이날 신 회장은 한국에 없었다. 대한스키협회장 자격으로 국제스키연맹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7일 멕시코 칸쿤으로 떠났다. 신 회장은 오는 14일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건설되는 롯데케미칼 공장 기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으로 갈 예정이었으나 검찰 수사로 조기 귀국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한신/정인설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