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다음달 시행을 앞두고 일부 논란이 되는 맞춤형 보육에 대해 "필요한 만큼 적정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같은 취지에 많은 국민이 공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날 서울 마포구 용강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맞춤형 보육은 가정양육과의 조화 속에서 보육 필요에 따라 적정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서 일-가정 양립을 돕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이루기 위한 제도"라고 말했다.

맞춤형 보육은 만 48개월 미만 자녀를 둔 홑벌이 가구에 하루 6시간까지만(월 15시간 긴급보육바우처 추가 이용 가능) 무상으로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맞벌이 가구 등에는 기존처럼 하루 12시간 종일반을 이용할 수 있다.

다음달 시행을 앞두고 각 주민센터 등에서 맞춤반으로 1차 분류된 부모 중 종일반 이용 희망자를 대상으로 '종일반 보육자격 신청'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종일반 자격 획득이 어려운 홑벌이 가구의 전업주부나 취업을 준비 중이거나 프리랜서로 일하는 학부모 등을 중심으로 부당한 차별이라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정 장관은 이날 주민센터를 찾아 자격신청 현황을 점검하고 간담회를 열어 학부모들에게 맞춤형 보육의 취지를 설명했다.

정 장관은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들에게 "많은 국민이 맞춤형 보육의 취지에 공감하고 있다"며 "이러한 국민적 공감대를 토대로 시행되는 것인 만큼 제도의 취지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