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보고서·감사원 감사보고서 확보…산은 출신 CFO도 수사선상에

대우조선해양의 수조원대 분식회계와 전직 최고경영자(CEO)들의 비리 의혹에 산업은행이 깊이 연루된 정황을 잡고 검찰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전날 대우조선해양 서울 본사 압수수색에서 산업은행이 2012년 1월 발간한 경영컨설팅 보고서를 입수했다.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던 감사원의 2015년 산업은행 감사 보고서도 함께 확보됐다.

이 자료들은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경영을 관리해야 할 산업은행의 직무 책임과 관련돼 있다.

산업은행 경영컨설팅 보고서는 2011년 11월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관리 실태를 컨설팅하면서 작성된 것이다.

보고서는 대우조선해양의 감사위원회가 형식적으로 운영된 점을 지적하고 있다.

2011년은 대우조선해양이 400억원 가까운 손실을 떠안으며 접은 오만 선상호텔 사업이 진행되던 때로, 당시에도 사업 부실 우려가 제기됐다.

대규모 손실을 막을 회사 내의 감사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고 산업은행의 컨설팅보고서는지적했지만 실제로 산업은행 측에서는 이렇다 할 책임 추궁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도 산업은행이 막대한 대우조선의 경영 부실을 눈감아준 게 아닌지에 초점을 두고 감사를 벌이고 있다.

2015년 감사 자료 역시 조 단위의 영업적자를 초래한 해양플랜트 건조 사업인 송가 프로젝트 등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산업은행의 관리 실태에 초점을 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산업은행의 관리감독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았던 배경에 대우조선해양과의 유착이 있었던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실제로 전날 특별수사단은 대우조선해양 본사, 거제 옥포조선소 등지와 함께 김모씨 등 대우조선해양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낸 2명의 주거지도 압수수색했다.

김 전 CFO 등은 총체적 부실이 드러난 대우조선해양의 재무를 총괄했던 인물인 동시에 모두 산업은행 간부 출신이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재무를 잘 관리하라는 차원에서 내부 출신 CFO를 앉혔다.

하지만 이들이 결국 수조원대의 분식회계와 각종 해외 사업에서 빚어진 부실이 방치되도록 양측의 유착을 부추긴 연결고리가 된 게 아닌지 검찰은 따져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수사는 일단 분식회계와 경영진 비리를 들추는 동시에 산업은행 측의 책임 소재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흐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최송아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