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후쿠오카, 국제경제특구 발족 제안
부산-후쿠오카 비즈니스 CEO포럼 부산서 열려
부산과 일본 후쿠오카 기업 간의 실질적 비즈니스 교류 확대를 위한「2016 부산-후쿠오카 비즈니스 CEO 포럼」이 9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 1층 대연회장에서 열렸다.

포럼에는 서병수 부산 시장,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지역 상공인 150여명과 유관기관장, ‘사다카리 아츠히토’ 후쿠오카 부시장과 ‘이소야마 세이지’ 후쿠오카상공회의소 회장 등 30여명의 후쿠오카 기업인이 함께했다.

「부산-후쿠오카 비즈니스 CEO 포럼」은 부산과 후쿠오카 간의 초광역경제권을 구축하고 실질적인 경제교류 확대를 위해 기업인들을 중심으로 구축된 비즈니스 협의체다. 2010년 9월 부산에서 첫 포럼이 개최된 이후 매년 양 도시를 오가며 열리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장제국 동서대 총장이 ‘한일관계와 부산․후쿠오카 지역 협력’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통해 ‘부산․후쿠오카 국제경제특구 발족’을 비롯해 양국의 중앙정치에 좌우되지 않는 지역 간 협력 모델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정현돈 부산항만공사 재개발사업단장과 ‘가유카와 마사히로’ 후쿠오카상공회의소 관광․음식부 회장은 북항재개발 사업과 규슈 관광 사업을 각각 소개하고 양 지역의 투자 및 관광 교류 확대를 요청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지역의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인 ㈜제로웹 일본법인과 후쿠오카의 모바일 게임 회사인 ㈜GoodLuck3, 에어부산(주), 서일본철도(주) 등이 각자의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번 포럼에서 부산과 후쿠오카의 20년이 넘는 오랜 교류 역사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적 비즈니스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하고 그 구심체로서「부산-후쿠오카 비즈니스 CEO 포럼」의 역할을 강조했다.

포럼이후 양 도시 기업인들은 만찬을 갖고 기업 간 교류와 우의를 다졌다.

후쿠오카 상공인들은 10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부산항 등 지역 산업시설을 시찰하고 포럼 일정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