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 금융NCS시험위원회는 제1회 금융NCS1종 시험 문제 중 파트A(창구영업 카드영업 기업영업)의 문항을 하나씩 선정해 소개합니다.

[문항] 고객이 신규로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실명확인증표를 제시하였다. 다음 중 실명확인증표를 잘못 제시한 경우는?

(1) 김길자: 운전면허증을 제시하였다.
(2) M . Poter: 여권을 제시하였다.
(3) (주)한경: 법인등기부등본을 제시하였다.
(4) 개인사업자 홍길동: 운전면허증을 제시하였다.

[해설] 창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입지급거래의 실무 능력을 묻는 문항이다. 법인은 실명확인증표로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다.

정답 (3)

[문항] 다음 지문을 읽고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고르면?

『여신심사는 여신을 취급함에 따라 부담하게 될 제반 신용위험요소를 분석해 신속하고 적절한 위험을 인지하는 것이다. 제시한 조건대로 상환될 가능성, 담보, 그리고 보증조건을 감안한 회수위험을 측정해 ( A )를(을) 유지한다. 또한 회수위험에 비추어 금리수준이 적정한지 보고 ( B )와 수익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아울러 제도준수와 컴플라이언스 등 취급여신이 ( C )원칙에 부합되는지 확인한다.』

(1) 자산건전성-리스크 감내-동태적 분석
(2) 수익중시-환경변화-채무상환능력
(3) 성장유지-유동성 규모-지속 가능성
(4) 자산건전성- 위험의 최소화여신운용

[해설] 기업영업에서 여신 심사에 대한 문항이다. 기업 영업 담당자는 거래 기업의 신용 위험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자산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취급여신이 여신운용 원칙에 부합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정답 (4)

[문항] 카드이용대금의 일정 금액을 상환하면 잔여대금의 상환이 연장되고, 고객은 잔여한도 내에서 계속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결제방식은?

(1) 롤오버 결제(Rollover System)
(2) 리볼빙 결제(Revolving System)
(3) 카드론 결제(Cardloan System)
(4) 크레딧 결제(Credit System)

[해설] 카드 영업에서 리볼빙 결제의 의미를 묻는 문항이다. 카드 리볼빙이란 카드 이용대금의 약정결제금액 또는 최소결제금액을 상환하면 잔여대금의 상환이 연장되고, 고객은 잔여 한도 내에서 계속 카드를 사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정답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