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장례절차 합의 (사진=방송캡처)

경기도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 폭발사고로 숨진 희생자 유가족과 포스코건설이 보상 장례절차 문제에 합의했다.

5일 시공사 포스코건설과 유가족 양측은 전날 밤 만나 장례절차와 보상방안 등에 합의하고 희생자들을 오는 6일 오전 9~12시 발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유가족은 그동안 시공사인 포스코건설 측과 정부에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 성의 있는 사고 수습,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며 발인을 미뤄왔다.

포스코건설 측은 정식 사과와 함께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할 것 등을 약속함으로써 유가족과 보상 및 장례절차에 대한 논의를 매듭지었다. 책임자 처벌 문제는 경찰 수사를 지켜보기로 했다고 알려졌다.

이번 합의에 따라 포스코건설 시공총괄담당 임원과 현장 소장이 이날 오전 빈소인 남양주 한양병원장례식장을 찾아 사고와 그간 있었던 실수를 정식 사과했다.

포스코건설은 각각의 희생자 유가족에게 위로금을 지급하는 등 보상방안도 합의했으며 구체적 보상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희생자 장례에 들어가는 비용도 모두 포스코건설이 부담하며 발인식은 희생자별로 따로 진행된다.

앞서 유가족은 지난 2일 수사본부가 차려진 남양주경찰서로부터 시신을 넘겨받아 남양주 한양병원장례식장에 빈소를 마련하고 조문객을 받았다.

한편 지난 1일 오전 7시27분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 진접선 복선전철 주곡2교 하부통과구간 지하 공사현장에서 작업 중 폭발·붕괴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4명이 숨지고 10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