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만표 통해 청탁 있었지만 거절" 진술…서울시의회 측 조사
'롯데 면세점 입점 로비' 신영자 측 B사 임원들 줄소환 방침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전방위 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서울메트로를 상대로 한 정 대표의 로비 의혹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서울메트로 사장을 지낸 김모씨를전날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김 전 사장은 정 대표가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역내 매장 임대사업과 관련한 편의를 부탁하기 위해 홍만표(57) 변호사를 동원해 접촉한 인물로 지목돼 있다.

탈세 및 변호사법 위반 혐의 등으로 2일 구속된 홍 변호사는 2011년 9월 서울메트로 관계자 등에게 청탁한다는 명목으로 정 대표 등 2명으로부터 2억원을 받아간 혐의가 포착된 상태다.

김 전 사장은 2011년 말께 홍 변호사를 만나 지하철 역내 매장 입점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 달라는 취지의 청탁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 김 전 사장을 상대로 홍 변호사를 만난 경위를 조사하는 한편 네이처리퍼블릭 측의 금품 로비 시도가 있었는지 등을 추궁했다.

그러나 김 전 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홍 변호사를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부탁을 거절했다"고 진술했다.

김 전 사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서울시의회 고위 관계자로부터 네이처리퍼블릭의 사업을 도와 달라는 취지의 압박을 받기도 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이 압박을 받았다고 지목한 서울시의회 고위관계자 K씨도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 대표의 사업 로비 의혹의 또 다른 축인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 수사에서도 관련자 소환이 이어지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아들 장모씨가 사실상 운영한 B사의 실무자들을 잇따라 불러 조사 중이다.

신 이사장은 정 대표 측으로부터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롯데면세점 입점과 매장 운영에 편의를 봐 달라는 취지로 10억∼20억원을 뒷돈으로 챙겼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정 대표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는 브로커 한모(58·구속기소)씨를 통해 신 이사장 측에 돈을 건넸고, 2014년 이후로는 B사와 컨설팅 계약을 맺는 형식으로 뒷돈을 줬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신 이사장과 B사 측은 검찰 수사를 회피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증거를 인멸한 혐의도 포착됐다.

검찰이 2일 롯데호텔 면세사업부와 신 이사장의 자택, 신 이사장이 자녀와 지분을 나눠 가진 부동산 업체, 명품 유통업체 B사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B사가 주도적으로 자료를 파기한 정황이 드러났다.

검찰은 B사 전산실장 엄모씨를 비롯한 실무자들을 이날까지 수시로 불러 증거인멸을 누가 지시했는지를 집중 추궁했다.

이번 주부터는 B사 고위 임원들을 소환 조사한다.

검찰은 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을 뒷받침할 단서가 충분히 확보되는대로 신 이사장을 직접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이보배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