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사고 (사진=방송캡처)


구의역 사고와 관련 합동 사고진상규명위가 출범한다.

1일 정수영 서울메트로 사장 직무대행은 구의역에서 기자 브리핑을 열고 “서울시와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를 문책하겠다”고 밝혔다.

사고진상규명위는 서울시에서 2명, 외부 전문가 3명, 서울메트로 노사 관계자 5명 등 총 10명 규모다. 총괄 반장은 서울시 감사위원회 기술조사팀장이 맡는다.

진상규명위는 앞선 사고를 계기로 수립된 재발 방지대책이 적정한지, 수립된 대책이 확실히 이행됐는지, 유지보수 관련 조직 구성이 적정했는지 등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서울메트로는 전날 사과문을 발표한 데 이어 이날 현장 브리핑에서도 재차 공사 측의 과실을 인정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내놨다. 앞으로는 작업 내용이 관련 부서에 모두 공유되고 승인되지 않으면 작업자가 스크린도어 문을 열 수 없도록 관리가 강화된다.

장애 발견 시 기존에는 승무원 → 종합관제소 → 전자운영실 → 용역사까지만 통보됐지만 해당역과 전자관리소에도 통보해 작업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나 고장으로 인한 정비 시에는 서울메트로 전자관리소 직원의 입회 하에 작업이 진행되도록 개선한다. 승강장 안전문 취급 마스터키 관리주체도 용역업체에서 서울메트로로 이관하고 직접관리해 승인 없는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서울메트로는 또 부족한 인력과 과도한 업무량 등 인력 운용과 관련한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8월 자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