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사장의 선택

사장의 역할은 의사결정이다. 수많은 변수들을 고민하면서 가장 최적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그게 사장의 몫이다. 사장으로 산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사장들은 다시 태어나도 사장을 하고 싶다고 한다. 멋진 승부를 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10여년간 1000명 이상의 사장들을 만나며 그들의 고민과 애환, 그리고 결정에 대한 스토리를 들으며 ‘아, 이제는 그들의 얘기를 풀어놔야 겠구나’하는 생각에서 집필한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돼 있다. 돈과 경영, 세금에 대해서이다.

우선 돈에 대해서는 기업의 비용 절감과 임원 퇴직금 문제, 가지급금과 가수금, 대출과 미수금, 주식의 물납 등을 다루고 있다. 두번째 경영편에서는 비상장주식과 벤처 인증, 회사 신용등급과 법인등기 관리, 외부감사, 인사 및 노무관리와 상법상 이사의 면책한도에 대해서 담았다. 세번째 세금편에서는 비상장주식의 평가와 차명주식, 명의신탁 실소유자 확인제도, 자사주 매입 등의 주식문제, 기업 세무조사와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기업부설연구소, 특허 등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세금 문제를 다뤘다.

돈, 경영, 세금 모두 어찌 보면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각각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사전에 접해볼 수 있도록 했고, 이에 대한 명쾌한 솔루션을 첨부했다.

▶저자 소개

저자 전혜림은 라임자산연구소 대표이며, 국내 굴지의 기업과 금융기관에서 ‘행복한 재무설계’ 특강과 전경련 국제경영원, 한국체육대학교, 제주대학교 등의 최고위 과정에서 CEO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유명 팟캐스트인 ‘우혜혜쇼’의 진행자이기도 하다.

김홍은 우리세무회계사무소 팀장을 맡고 있으며, ‘치의신보’와 ‘한의신문’, ‘의사협회’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 다수의 기업에서 강의를 했으며, 금융에서 부동산에 이르는 전반적인 분야의 자산관리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