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과·깻잎계·골목계…돈 버는 드림팀
대구 중구 골목계, 충남 금산군 깻잎계, 울산 남구 고래과, 경북 성주군 참외계….

‘골목관광’과 ‘깻잎’ ‘고래관광’ ‘참외’를 전담하는 전국에 하나뿐인 지방행정조직이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설치한 이색 행정조직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업지원과, 관광진흥계, 과수특작계 등 특색 없는 명칭을 버리고 지역 특성을 살린 조직을 탄생시킨 결과 소득과 관광객이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대구 중구는 골목계를 설치한 뒤 골목관광객이 부쩍 늘었다. 2011년 3만5000명이던 골목관광객이 지난해 114만명으로 32배 이상 급증했다. 골목관광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다른 지자체 공무원의 방문도 늘어 4813명이 다녀갔다. 울산 남구는 고래과를 발족시킨 뒤 고래관광객이 급증했다. 2009년 24만명에서 지난해 89만명으로 세 배 가까이 늘었다.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은 “고래는 울산의 자랑이자 훌륭한 관광자원”이라며 “고래관광을 통해 제2의 부흥기를 맞았다”고 말했다. 성주군은 성주 참외 전담마케팅 조직인 참외계의 유통혁신 활동 덕분에 지난해 4020억원의 수입을 올렸다. 2008년보다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골목계는 대구관광 '미다스의 손'

대구 중구의 골목계는 대구 관광의 ‘미다스의 손’으로 불린다. 손만 댔다 하면 골목 구석구석을 관광명소로 바꾸어 놓기 때문이다. 골목계는 2011년 신설됐다. 골목계가 활약한 이듬해 대구근대골목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한국관광의 별’과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 100선’에 선정됐다.

울산 남구는 2009년 고래과(고래특구계, 고래관광계)를 신설했다. 과장을 포함한 9명의 직원이 울산고래축제 관리와 고래테마 거리 및 고래관광상품 개발, 고래박물관 운영 등을 맡는다. 고래바다여행선으로 고래를 구경하는 ‘관경사업’에 매년 수십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냈다.

충남 금산군은 2010년 깻잎계를 구성했다. 3명의 직원이 깻잎 생산·유통지원과 재해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지난해에만 447억원의 소득을 창출했다. 길기주 깻잎팀장은 “깻잎은 인삼과 함께 지역경제의 주춧돌”이라고 말했다.

충남 청양군은 2013년 농촌지원계를 마을관리를 전담하는 부자농촌팀으로 바꿨다. 정명옥 부자농촌팀장은 “매출 1억원 이상의 부농이 2014년 255명에서 지난해 288명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대구=오경묵/대전=임호범/울산=하인식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