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지난달 민간사업자 공모로 대전역 복합 2구역(동광장·10만6000여㎡)을 개발하려 했지만 사업자를 찾지 못하는 바람에 올해 착공이 불투명해졌다. 지난 3월까지 연 공모에 참여한 기업이 전무했기 때문이다.
대전·광주 초대형 복합단지 개발 지연
기업들이 지역에 대규모 점포를 건립하려는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사업자가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를 개설하려면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반경 1㎞ 내의 소상공인과 반드시 상생협약을 맺고 동반성장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하지만 기업들은 지역 소상공인의 반대와 무리한 요구로 지역상생 협약에 부담을 느끼면서 참여하지 않고 있다.

대전시와 코레일, 동구청은 2009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88만7000㎡)를 개발하기로 하고 지난해 6월 개발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11월 말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다.

대전역세권은 크게 △대전역 복합 1, 2구역 △복합환승센터 △철도관사촌 복원사업 등으로 개발된다.

코레일은 이 중 대전역 복합2구역 중 2-1구역(3만2444㎡) 부지에 민자 1조2000억원을 유치해 2020년까지 대형복합쇼핑몰과 엔터테인먼트, 호텔 등을 짓기로 했다. 철도(KTX, 일반열차)와 대전지하철, 세종~대전 간선급행버스(BRT)의 기종점인 환승센터가 연계된 교통 요충지다.

대전역 복합2구역 인근에는 10여개 전통시장에 3000여개의 점포가 있다. 복합2구역 공모가 무산된 이유는 사업자들이 상생협약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건설사들은 공모절차에 상생협약 가이드라인이 없어 사업제안 자체가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대전의 한 건설사 관계자는 “지역상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사업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참여하지 않았다”며 “사업자가 점포를 돌아다니며 상생협약 도장을 받아야 하는 것도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오는 10월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할 예정이었지만 참여기업이 없어 내년으로 미뤄질 것 같다”며 “다음달 재공모한다”고 말했다.

신세계는 지난해 광주광역시 화정동 이마트 부지 등 2만6634㎡에 지하 7층~지상 21층 규모의 특급호텔과 복합시설(연면적 34만1360㎡) 건립을 추진했지만 인근 상인의 반대로 지금까지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이달 특급호텔을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상인들의 반대로 사업계획조차 확정하지 못했다.

신세계는 유통산업발전법상 반경 1㎞ 내 전통시장인 서부시장과 상생협력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조건에 따라 협의에 나섰지만 상인들의 무리한 요구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상인들은 판매면적 15% 축소를 요구하고 있다. 신세계는 8월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시에 다시 제출할 계획이다.

대전=임호범/광주=최성국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