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도시 이야기] 여주시, 걸림돌 치웠더니 기업 61곳 몰려
2014년 7윌1일. 원경희 경기 여주시장은 취임식이 끝나자마자 시 공무원들과 함께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기업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원 시장의 발언이 끝나자 공무원들의 볼멘소리가 쏟아졌다.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각종 규제 탓에 기업 유치는 불가능하다는 게 공무원들의 주장이었다.

1982년 도입된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여주시 모든 지역은 자연보전권역으로 지정돼 공장 신·증설이 1000㎡ 이내로 제한돼 있다. 인근에 남한강이 있어 상수원보호구역과 특별대책지역으로 묶여 화학공장 설립도 불가능하다. 그는 “그동안 공무원들이 각종 법규를 핑계 삼아 규제를 풀려는 의지가 없었고 기업 유치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원 시장은 자신이 주재하고 인허가 관련 부서 간부가 모두 참석하는 기업유치회의를 한 달에 한 번 열었다. 관련 법규 때문에 기업 유치가 차질을 빚으면 정부와 경기도를 설득해서라도 ‘안 되면 되게 하라’고 공무원을 다그쳤다. 통상 5년가량 걸리는 공장 인허가 기간을 9개월로 줄여 지난해 착공에 들어간 디지털 계측기 제조업체 옴니시스템이 대표적인 사례다. 여주시가 2014년 7월부터 이달 초까지 유치한 기업은 61곳에 달한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여주시는 정부의 규제개혁 종합평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2년 연속(2014년·2015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엔 대한상공회의소가 선정한 ‘수도권에서 기업하기 좋은 도시 1위’에 올랐다.

여주=강경민/고윤상 기자 kkm1026@hankyung.com